내용분석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문제
1. 신뢰도
(1) 신뢰도의 의미
측정하는 현상이나 결과값이 일관되게 나오는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반복적용 했을 때 일관된 값이 나오거나 같은 응답이 여러 번에 걸쳐 측정되는 정도를 나타낸다.
(2) 측정방법
- 재조사법 : 동일한 사람에게 동일한 조건으로 일정한 시간을 두고 조사
- 복수양식법 : 유사한 형태로 각각을 동일한 대상에게 적용
- 내적일관성 신뢰도(반분법) : 무작위로 똑같이 반씩 나눈 값으로 상관관계를 살피는 조사
-Crobach's Alpha : 질문 내용을 둘로 나누어 질문 문항 각각과 나머지 문항에 대한 상관관계를 구해 그 평균으로 신뢰도를 판단
(3) 주의사항
- 신뢰도가 낮을 경우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할 수 있다.
- 반복적용 대상에 대한 문제 분석
- 예비조사를 통한 사전검토
(4) 측정
매스미디어 연구 예)
두 명의 코더 A, B가 10개의 방송프로그램을 3개의 범주(보도, 교양, 오락)로 분류한 결과가 다음과 같다면,
|
1 |
2 |
3 |
4 |
5 |
6 |
7 |
8 |
9 |
10 |
A |
보도 |
오락 |
교양 |
보도 |
오락 |
오락 |
교양 |
오락 |
교양 |
오락 |
B |
보도 |
오락 |
오락 |
보도 |
오락 |
오락 |
교양 |
교양 |
교양 |
오락 |
조사값에서 관찰된 일치도는
(2*8)/(10+10) = 0.8 =>80%
3 범주의 빈도수는 각 각 10, 6, 4이고 각각의 빈도의 비율을 제곱한 수들의 합은
0.5*0.5+0.3*0.3+0.2*0.2 = 0.38
즉, 우연히 두 코더의 뷴류가 일치할 확률은 38%가 된다.
그러므로, 우연의 확률을 제외한 신뢰도는
(0.8-0.38)/(1.0-0.3.8) = 대략 0.68
2. 타당성
** ** ** **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<미디어연구방법(저자 오택섭)> 참고 **